여주시 능서초, 교육과정 전국 100대 최우수교 쾌거

여주시 능서초, 교육과정 전국 100대 최우수교 쾌거

   
   

여주투데이

여주시 능서초등학교(교장 신언자)는 12월 10일, 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100대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중요 정책사업으로서 지난 2003부터 시행, 단위학교 교육과정편성 및 우수사례를 발굴, 표창함으로써 교육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제 13회 우수교육과정 공모 주제는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으로서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수업 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운영’, ‘배움을 즐기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교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우수사례’ 등을 선정 기준으로 하여 서류심사 40%, 현장실사 60%를 반영,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각 각 두 번에 걸쳐 실시한 결과 전국 초중고 통합 100개의 우수학교를 선정한 것이다. 특히 괄목 할 점은 선정된 100개교 중 15% 이내에 들었다는 점으로서 15%내에 든 전국 초등학교 6개교 중 경기도 내에서는 능서초등학교가 유일하다는 점이다. 

 

열정으로 함께한 행복 S-T-O-T-Y 바람개비 능서교육   
 능서초등학교는 혁신학교이자 여주 특성화교육과정 공모 지정 학교로서 핵심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실천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 - 수업 - 평가 - 피드백 등 선순환 학생 참여형 교육활동 운영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있다. 또한 자기 주도적 배움 공책(도담도담)개발 운영 및 학년군 연계 사계절 중점 체험 교육과정 운영과 사계절별 중점 체험 주간 운영, 사전-활동-사후평가 활동을 위한 학생용 워크북을 자체 제작하여 실시하고 있다. 

 

실천중심 ‘너나들이’ 인성키움 프로그램 운영
전교생 무학년제 사제동행 가족 공동체 운영을 통한 5개 영역 인성 키움 활동을 실행하고 있으며, 너나들이 동아리운영, 바람개비 봉사단 운영(봉사단 운영 자체 펜던트 제작, 릴레이 활동 운영), 월별 학교장 학부모 인성 통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세종의 얼 닮기 실천 중심 인성교육 활동 운영
한글사랑 실천을 통한 언어 순화 교육, 교내외 모든 교육가족간 존대어 사용 생활화, 학생자율 칭찬사랑 게시판 운영, 미술 치료 교육을 통한 정서 치유 활동 운영, 전교생 창체(교과) 연계 감성 리코더 교육, 스크래치(SCRATCH)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종민)은 지난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여주 혁신 특성화교육과정 공모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성화교육과정 공모 지원사업은 능서초 손용찬 교감이 여주교육지원청 전문직으로 근무할 당시 여주 관내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시행한 정책사업으로서, 이를 바탕으로 그간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접목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특히 중요한 것은 교육가족간의 신뢰와 화합의 중요성을 들며 학교장의 의지와 지원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신언자 교장은 이번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포함한 능서교육가족간의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의 교육과정 정상화 및 다양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준 결과라며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번 기회를 비러 여주교육의 교육과정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육 · 스포츠

주요뉴스




최근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